사찰음식 교육관, 이렇게 배워보세요!

정규 강좌

icon

비정규 강좌

icon
Q 수강신청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가능한가요?
A

안녕하세요.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입니다. 매월 마지막주 화요일(추석 등 공휴일인 경우 변동) 오전 9시 30분 부터 익익월 수업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.(6월 마지막주 화요일에 8월 강좌 오픈) 감사합니다.

Q 입금은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?
A

안녕하세요.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입니다. 수업 신청 접수 후 3일 이내로 입금해주셔야 합니다. 미입금시에는 자동으로 취소되는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. 감사합니다.

Q 사찰음식에 오신채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?
A

오신채는 다섯 가지 매운맛이 나는 채소로서 진심(瞋心: 노여움의 마음)과 음심(淫心: 음란한 마음)을 일으킨다고 하여 불교에서는 섭취를 금해온 전통이 있습니다. 한편으로 오신채는 냄새가 강해 수행생활을 하는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을 끼치기도 하여 금하는 것입니다.

Q 발우공양 프로그램은 무슨 프로그램인가요?
A

안녕하세요.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입니다. 발우공양은 발우라는 그릇으로 밥을 먹던 사찰 전통 스님들 식사법을 말합니다. 체험관 프로그램에서는 비록 그 모습을 온전히 재현할 수는 없지만 현대에 맞게 재구성하였기에 색다르게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. 불교에서는 주는 모든 것을 공양이라 합니다. 밥 먹는 것 또한 몸에 생명력을 주는 것이므로 공양이라 합니다. 단순히 밥을 먹는 행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 앞의 음식이 그 자리에 오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상기하며 스스로에게 공양하여 자신의 수행(수양)의 일환으로 삼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. 도심 속 사찰음식체험관에서 진행하는 발우공양 프로그램은 그 의미를 조금 더 깊이있게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실 겁니다. 감사합니다.

Q 직장인들을 위한 수업이 있나요?
A

안녕하세요. 한국사찰음식문화체험관입니다. 평일 시간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체험관에서는 평일 수요 저녁강좌(월별강좌)와 주말(1일체험)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☞ 평일 수요 저녁강좌는 매주 수요일 저녁 7시~9시, 매 달 총 4번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. ☞ 주말(1일체험)은 토요일 외국인사찰음식과 특강이, 일요일에는 가족사찰음식이 진행됩니다. 모든 프로그램은 매 달 새롭게 편성 됩니다. 새로운 프로그램 접수시작일은 전월 1일(휴관일, 공휴일인 경우 다음날) 오전 10시로 일괄 오픈됩니다. 감사합니다.